지원금 감별사🧙♀️ 몰라서 못 받는 혜택이 없을 때까지! 지원금 감별사가 꼭 필요한 정책만 찾아서 전해드립니다.

2026년 근로장려금 지금 신청받아요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충분하지 않은 분들의 생활 안정을 돕고 근로 의욕을 높이기 위해 나라에서 현금을 지원하는 제도예요. 지금 2026년 상반기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을 신청받고 있어요.
근로장려금,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정부에서는 매년 3월∙9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과 5월 정기신청을 받아요. 지금은 2026년 상반기 소득에 대한 반기신청을 받는 기간이에요. 2026년 상반기에 근로소득이 있었고 소득과 재산 기준을 총족한다면 장려금을 받을 수 있어요.

💸 소득 2025년 부부합산 총소득과 2026년 상반기 근로소득 환산액이 단독가구 기준 2,200만원, 홑벌이가구 3,200만원, 맞벌이가구 4,400만원 미만일 경우 신청할 수 있어요. 부부일 경우 합산 소득으로 계산합니다.
🧑🧑🧒🧒 가구의 기준은?
단독가구: 배우자, 18세 미만 자녀, 70세 이상 부모∙조부모님이 없는 가구 홑벌이가구: ① 배우자의 연소득이 300만원 미만인 가구 ② 배우자는 없지만 함께 거주하는 18세 미만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부모∙조부모님이 있는 가구 (자녀∙부모∙조부모의 연소득 100만원 이하) 맞벌이가구: 본인과 배우자 각각의 연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 재산 2026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의 부동산∙전세보증금∙자동차∙예금 등 재산을 합친 금액이 2억 4,000만원 미만이어야 해요. 위의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재산이 1억 7,000만원 이상이면 장려금의 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이 없거나, 전문직 사업을 운영 중인 경우, 월 평균 근로소득이 500만원 이상인 경우는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어요.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의 경우 연간 산정액의 35%를 먼저 지급해요. 2026년 기준 연간 최대 금액은 330만원이고, 반기신청으로 받을 수 있는 최대금액은 115만원이에요.

근로장려금의 지급액을 결정하는 소득구간은 점증, 평탄, 점감이라는 3개의 구간으로 나뉘어요. 점증 구간은 소득이 늘어날수록 지급액도 늘어나요. 평탄 구간은 소득과 관계없이 최대 금액을 고정적으로 지급하고, 점감 구간은 소득이 늘어날수록 지급액이 감소해요.
👫 맞벌이가구라면? • 점증 구간: 소득 600~800만원 • 평탄 구간: 소득 800~1,700만원 • 점감 구간: 소득 1,700~4,400만원
부부 합산 소득이 6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홑벌이가구로 분류돼요. 자세한 소득 기준은 국세청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어떻게 신청하나요?
2026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은 2026년 9월 15일까지 국세청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 ARS 전화(1544-9944)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Q. 내가 대상인지 어떻게 확인해요? A.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면 사용자님이 대상자인지 확인 가능해요. Q. 사업자도 신청할 수 있나요? A.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근로소득자만 해당돼요. 사업소득이 있다면 정기신청 때 신청해야 해요. Q. 기간을 놓치면 어떻게 되나요? A. 반기신청의 경우 기한 후 신청 제도가 없어요. 그래서 9월 15일까지 미처 신청을 못 한다면, 2027년 3월 하반기분 또는 5월 정기신청을 해야 해요.
주변 분들이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널리 공유해 주세요!